사실상 탈락 확정!? Stadium

요즘은 국대가 심심찮게 4골을 먹어서 그러려니 한다. 개나 소나 우릴 상대로 서너골은 기본으로 넣지. 그런 점에서 첫 경기 러시아가 너무 소극적으로 나왔던 거다. 우리가 골을 잘 넣는 팀도 아닌데, 러시아가 실점 이후에 그랬던 것처럼 처음부터 공격 일변도로 나왔다면 오늘 같은 참사가 첫 경기에도 일어났을 걸.

오늘은 중앙수비와 골리가 욕을 먹을 수 밖에 없는 경기다. 풀백이나 중미도 잘 한 거 없지만, 우리의 실점에 직접적인 관여를 한 건 홍정호, 김영권, 정성룡이니까. 전반에 먹은 세 골 중, 두 골이 미들을 거치지 않고 후방에서 날라온 롱볼에 당한 거고, 나머지 한 골은 코너킥으로 먹은 거니 책임을 면할래야 면할 수가 없다. 알제리의 수비가 견고하지 않았던 걸 감안한다면, 우리의 어처구니 없는 수비는 참으로 안타깝게만 느껴진다. 홍정호와 김영권이 역대급 수비 재능이라는데 대해서는 점점 더 의구심이 들기 시작하고, 정성룡의 계속되는 선발 출장은 정말 미스테리처럼 느껴진다. 이래도 네 골, 저래도 네 골이면, 다른 골리를 써 볼만 하지 않나?

어김 없이 경우의 수를 따질 시간이 돌아왔다. 알제리가 러시아를 이기면 우리는 끝이다. 두 팀이 비긴다면 우리는 벨기에를 이기되, 비교해야할 상대가 알제리가 되기 때문에 최소 세 골 차 이상으로 이겨야 한다. 러시아가 이긴다면 비교 상대가 러시아가 되니까, 우리는 최소 두 골 차 이상으로 이겨야 한다. 물론 러시아가 한 골 차 승리를 거둘 때의 이야기다.

사실상 탈락이라고 봐야지. 느슨해진 벨기에를 상대로 두 골은 어찌어찌 넣을 수 있을지 몰라도 우리가 실점을 안 하길 기대하는 건...더 이상 말이 필요없겠지.

끝으로 국대에서 더 이상 정성룡과 박주영을 보고 싶지 않다.

덧글

  • 퍼그 2014/06/23 13:40 # 답글

    전 경기를 못봤어요.
    나중에 소식만 챙겨보고는 아~~~~ㅠ.ㅠ 이러고 말았죠.

    사실 축구는 이런 큰 경기 있을때만 챙겨보는 편이라 유명한 선수들 몇 명 아는것 말고는 지식이 전무하여...
    벨기에를 상대로 두 골 이상 넣어야 그나마 가능성이 생기는건가요?
    에공~~~
  • 키팅 2014/06/23 15:10 #

    경기를 안 본 건 탁월한 선택이었네요..ㅎㅎ..요즘 국대 경기 보는 건 자학하는 거랍니다.

    벨기에를 상대로 두 골만 넣으면 되는 건 아니구요, 두 골 차 이상(2:0, 3:0, 3:1, 4:0, 4:1, 4:2 등...)으로 이기고, 그와 동시에 러시아는 알제리를 이기되 한 골 차(1:0, 2:1 등...)로만 이겨야 해요. 이게 그나마 가장 가능성 있는 시나리오죠.

    사실상 탈락이라고 생각하는 게 맘 편할 거에요..ㅠㅠ
  • 謎卵 2014/06/23 13:54 # 답글

    중앙수비에 대한 건 이번 경기는 제가 골장면만 봐서 모르겠는데, 원래 홍정호 좀 불안하지 않았어요?
    차라리 홍정호 덕분에 욕먹은 윤신영이 쪽이 더 쓸만하다고 생각했어요. 대전 시티즌 같은 하위팀을 상대할 때 어떻게 나오나 보면 노련도가 보인다고 봅니다.

    제가 기억하는 홍정호는 중국에서도 중국 망신 소리 들었던 텐진 테다에 홈-원정에서 털린 거라든지(중국 캐스터가 비웃었던 것 같은데ㅠ.ㅠ) 대전 홈에서 쓸데없는 양발태클 했던 거라든지, 2011 대전의 제주 원정에서 빗속이라지만 박성호에게 단독 돌파로(정확히는 차 넣고 들어간거 였는데 못잡더라고요. 박성호가 절대 빠른 이미지도 아니고 키도 큰데도) 두 번이나 허무하게 뚫린 그런 모습들 뿐이라.

    김영권이야 잘 할 때는 잘하는데 이란전 실수도 그렇고 한 두 번씩 풋살 선수 시절에 하던 습관때문인지 괴상하게 정줄 놓기도 하더라고요. 가까운예로 이번 전북전에서. 홈원정 가리지 않고 실수 했죠. 그나마 홈에서는 전북 선수들이 정줄 놔서 그게 골은 안 되었지만 어시할 뻔했어요.

    +정성룡의 경우는 나머지 후보 골키퍼들이 골킥이 시망이라 그렇지 않을까 추정합니다. 범영이 골킥의 위력은 익히 아실거고 김승규도 썩 좋지는 않죠. 골킥은 권순태 정도가 쓸만할 듯 한데 월드컵 안 갔으니 해당이 아니고 순태 골키퍼는 가끔 너무 나오는 면이 있어서;;;
  • 키팅 2014/06/23 15:16 #

    제가 까막눈이라 그런지 모르겠지만, 수비가 잘하는 건 쉽게 못 알아채겠더라구요. 사실 김영권, 홍정호가 잘한다 잘한다는 이야기를 들어왔지만, 정말 잘하는 건지는 판단을 못 내렸었습니다. 근데 최근 경기들을 보면서 거품 아닌가라는 생각이 자꾸만 드네요.

    골킥때문이라면 너무 아쉬운데요. 골을 막는 골키퍼 본연의 능력이 안 되고 있는데, 덤으로 생각해 볼 만한 골킥 능력 때문에 쓴다면...
  • 謎卵 2014/06/23 15:24 #

    제 개인 의견으로야 차라리 은성이형이 낫다 싶지만(개인적으로 박준혁이 최저 실점에도 불구하고 한 번도 안 뽑힌 게 이해가 안가긴 해요) 국대쯤 되면 모험보단 안정을 추구하나 봅니다.

    얼마전 충주(2부 최하위)팀 골키퍼가 수비들이 뻥뻥 뚫림에도 불구하고 별 이상한 체위를 취하며 다 막는 걸 보고 놀랐는데 그런데도 우리나라가 그렇게 골키퍼 자원이 없다는 소리를 들어야 하나 싶기도 하고.

    저도 전문가가 아니라 잘 모르지만 느낌상 그 센터백과 골키퍼는 아유...불안해요.
댓글 입력 영역


날마다 새로운 그림

날마다 새 일러스트

날마다 새로운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