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랜드를 집으로 보내 버린 코스타리카, 막강한 화력의 프랑스 Stadium

이번 월드컵 조별 예선의 최대 이변은 아무래도 코스타리카인 것 같다. 죽음의 D조에서 제일 먼저 16강행을 확정한 팀은 다름아닌 코스타리카이다. 대회 시작 전만 해도 코스타리카는 고래 등에 끼인 새우같은 존재로, 나머지 세 팀의 제물이 되며 광탈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나머지 세 팀이 새우고 코스타리카가 고래인 것이다. 

코스타리카의 우루과이전 승리는 우연이 아니었다. 이탈리아도 코스타리카 앞에서 너무 무기력하고 당황해 보였다. 공격의 실마리를 잡기 힘들었고, 코스타리카의 역습에 힘들어 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코스타리카는 기본적으로 수비 라인을 내리고 경기를 운영하는 것 같은데, 대신 미들과 공격진의 공수 전환 속도가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역습시에는 적극적으로 공격에 가담하다가, 공격이 차단되었을 때는 전방부터 압박을 가하며 빠르게 수비로 전환한다. 거기에다 이런 모습을 시종일관 유지하고 있으니 이탈리아도 속수무책이었다. 우리한테 지고, 월드컵 직전 평가전에서 일본한테 질 때만 해도 그저 그런 팀이라 생각했는데, 이런 반전이 일어나 놀랍기만 하다.

코스타리카의 골은 심판이 당연한 페널티킥을 주지 않은데 대한 응징의 골처럼 보였다. 뭐 정의는 이긴다라는 식의...

명불허전 피를로의 놀라운 패스는 이탈리아에게 몇 안되는 찬스를 만들어 주었지만 골로 연결되진 못했다.

제일 안타까운 건 잉글랜드. 이탈리아의 승리만을 간절히 바라고 있었을 텐데...하긴 믿을 놈을 믿어야지. Goodbye England~!

이탈리아도 위태로워 보이긴 매한가지다. 우루과이도 수비 라인을 내리고 축구를 하는 팀이라 지금의 이탈리아 공격력으로 제대로 뚫어낼 수 있을지 모르겠다. 만약에 수아레즈한테 철퇴를 맞기라도 하는 날엔 두 대회 연속 조별 예선 탈락이라는 수모를 당하게 된다. 우리를 믿어라던 이탈리아가 잉글랜드와 함께 집으로 돌아가는 모습은 꽤나 웃길 것 같다.

**********

조별 예선 경기력만 놓고 보면 독일이나 브라질 이상의 위력이 느껴지는 팀이 프랑스인 것 같다. 리베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놓쳤던 수 많은 찬스 중 일부만 더 성공시켰어도 정말 대참사가 일어날 뻔 했다. 스위스가 많이 무긋음에도 불구하고 더 먹일려는 프랑스가 무서워 보였다. 

조별 예선에서 아무리 잘하더라도 토너먼트 올라가면 또 달라지기에 프랑스 우승 이런 설레발은 떨지 않을 거다. 하지만 진심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중이다. 

**********

에콰도르가 온두라스를 잡았지만, 에콰도르와 스위스의 남은 상대를 생각해 보면, 여전히 스위스가 훨씬 유리해 보인다.

덧글

  • 홍차도둑 2014/06/21 12:52 # 답글

    이전부터 이야기 했지만 이탈리아는 피를로를 버려야 삽니다. 피를로를 보고 축구진인이니 하며 칭송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피를로가 못한다는 것은 아니고 잘하긴 하지만 그 때문에 투입되어야 하는 자원이나 뒷배경들을 보면 그 때문에 고정되게 되는 부분이 너무 많고 그로 인해 공격이 너무 한 방향이 됩니다. 그것만 막히게 되면 이탈리아의 공격루트는 다 끊기게 되고 수비에서 승부가 갈리게 되는데...체력저하된 상태의 이런 토너먼트전에서는 엄청난 약점이 되는거죠.

    지난 유럽선수권대회는 그나마 이동거리가 적었지만 이번 월드컵은 대륙을 건너와야 했던지라 피를로는 기대할 수 없었던 카드이긴 한데...왜들 그리 피를로를 칭송하는건지 이해가 안될 때가 많습니다.
  • 키팅 2014/06/21 15:59 #

    어쨌든 지금 이탈리아는 피를로 중심의 팀이고, 피를로 개인은 잘하고 있으니까요. 물론 기대치에는 못 미칠 수도 있겠지만.

    이번 대회 말아먹고 나면 이탈리아도 어쩔 수 없이 피를로 카드를 버리고 새로운 판을 짜겠죠. 이탈리아 국민도 아니고, 그냥 3자 입장에서 잘하는 선수보고 잘한다고 감탄 정도는 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발로텔리에게 보내줬던 두어번의 패스는 확실히 끝내줬으니까요. 이탈리아의 큰 틀 같은 것 까지 생각해 줄 필요는 없을 것 같은데.
  • 홍차도둑 2014/06/21 16:20 #

    다른 사람들은 그렇게 보니까요. 오오 그 패스 잘 했는데 다른 색히들이 멍청해서. 라고 말이지요.
  • 끄적끄적 2014/06/22 00:16 # 삭제

    사후약방문 격입니다만, 이탈리아 경기 보면서 멍청하다고 생각이 든건 발로텔리가 아니라 호지슨 ^^;;;
    루니가 동점골 넣을 때만해도 이 경기 잡았다! 싶었는데 말이죠.
    하여간 뻥글랜드는 뭘 해도 안될거야 아마.
  • kykisk 2014/06/21 13:57 # 답글

    개인적으로 우르과이랑 코스타리카가 올라가길 기원합니다~~
    수아레즈는 계속보고싶네요~
  • 키팅 2014/06/21 16:05 #

    코스타리카는 이미 확정됐으니까 우루과이만 올라가면 되겠네요. 전 이 조에서 잉글랜드와 우루과이를 지지하며 봤는데, 잉글랜드는 광탈해 버렸어요..ㅎㅎ

    수아레즈가 골 하나는 기가 막히게 넣은 것 같습니다. 시원시원하더라구요.
댓글 입력 영역


날마다 새로운 그림

날마다 새 일러스트

날마다 새로운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