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C챔스] 16강 마무리 Stadium

2013 아시아챔피언스리그 16강전 결과

어제까지 해서 아시아챔피언스리그 16강전이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아챔 개막 전 걸었던 기대에 비해 K리그 클래식 팀들의 성적이 저조합니다. 서울만 유일하게 생존했네요. 하지만 지난 시즌에도 8강에 울산 혼자 살아 남아 우승까지 일궈냈으니, 올해도 서울이 K리그 클래식의 자존심을 걸고 마지막까지 선전해 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8강에 올라선 동아시아 4팀을 살펴보면, 서울, 광저우, 가시와, 부리람입니다...무려...무려...부리람까지...부리람은 현 체제의 아챔 8강에 오른 첫 태국팀입니다. 태국의 부리람 팬들은 난리났더군요. 한 때, K리그 클래식 팀들이 동아시아의 8강 진출을 독식할 뻔 했던 시즌도 있었는데, 이번에는 그와 반대로 독주하는 리그 없이 서로 다른 리그에서 한 팀씩 8강 진출팀이 나왔습니다. 국대도 그렇고, 클럽도 그렇고, 아시아 무대가 정말로 많이 평준화되어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서울과 베이징의 경기를 복기해 보면, 서울은 다급한 상황 하에서도 침착하게 자신들의 원래 플레이를 보여 주었던 것 같고, 베이징은 스스로 경기의 주도권을 내어 주며 자멸한 느낌입니다. 베이징으로선 이른 선취골이 오히력 독이 된 것 같은. 다른 스포츠도 그렇겠지만, 확실히 축구는 경기 중의 흐름과 분위기를 많이 탄다는 것을 새삼스럽게 느낀 경기였습니다. 데얀의 페널티킥 실축 후에도 동요되지 않고, 빠르게 아디가 동점골을 넣었던 장면이 경기의 분수령이었던 것 같네요.

전북은...그냥 애도를 표합니다. 2년 동안 제이리그의 동일팀한테 4연패라니...전북의 왕자다웠던 모습은  강희대제가 자리를 비운 이후로 온데 간데 없는 것 같군요. 타 팀 팬이긴 하지만, K리그 클래식의 일원으로서 자존심이 상하는 결과입니다. 부상 병동이 되어 버린 중원이 많이 아쉬웠고, 제공권과 집중력이란 걸 상실해 버린 수비는 할 말을 없게 만들었습니다. 중원과 수비가 이런데 공격이 힘을 받을 리가 있나요. 전북으로선 강희대제의 힐링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입니다. 근데, 강희대제가 돌아오면 이전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긴 할까요?

태국의 부리람은 포항도 꺾지 못했던 분요드코르를 잡고 8강에 진출하는 기염을 토하였습니다. 이젠 태국 팀이라고 얕잡아 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네요. 그러고 보니 포항을 제치고 16강에 올라갔던 분요드코르와 베이징 두 팀 모두 16강 광탈했습니다.

광저우는 센트럴코스트마리너스를 상대로 홈, 원정 합계 점수 5:1, 2연승을 거두며 비교적 손쉽게 8강에 진출하였습니다.

8강의 나머지 네 팀인 서아시아 팀들은, 곽태휘가 뛰고 있는 알 샤밥과 알 아흘리, 이렇게 사우디 2팀과 카타르의 레크위야, 이란의 에스테그랄입니다.   

아시아챔피언스리그의 위상은 점점 더 올라가고 있고, 팀들의 실력은 점점 더 평준화 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니, K리그 클래식 팀들이 좀 더 신경을 써서 아챔을 준비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연맹도 시즌 일정 짤 때 아챔 진출팀들을 좀 더 배려해 주고 말이죠.



덧글

  • 홍차도둑 2013/05/23 15:06 # 답글

    올해까지는 일정이 혹사기간이라는게 있다는 것은 알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어찌보면 '예고된 참사' 이기도 하지요.

    다른 리그도 마찬가지라 월드컵 예선 이라는 암초가 있다지만 우리는 '2부리그 스플릿'이라는 것 때문에 리그일정이 아주 빡빡한지라 예고는 되었지만...이게 또 막상 닥치면 씁쓸해지는건 어쩔 수 없네요...
  • 키팅 2013/05/24 09:39 #

    스플릿 변수가 있었군요...작년에도 그랬고...내년되면 나아지려나요.

    지난 시즌 전례가 있어서 그런지 참사라고까지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물론 서울이 8강에서 떨어진다든가 하면 또 달라지겠지만.
  • 謎卵 2013/05/23 15:56 # 답글

    우리 은성이 형ㅠ.ㅠ
    그래도 부리람에 한재웅이 가서 뛰니까 부리람도 응원하렵니다. 우리나라팀 안 만나면!
  • 키팅 2013/05/24 09:40 #

    서울만 안 만나다면 저도 부리리람의 선전을 응원할 생각입니다.
  • 김병재 2013/05/24 23:02 # 삭제 답글

    이번주에 스틸야드에서 큰 행사 합니다
    명예에 전당 행사와 레전드들 경기가 있습니다
    토요일날 김천 가게 되어서 일요일 빨리 오면 스틸 야드가서 사진 찍을 예정 입니다
    라데 등 레전들 사진 직으면 꼭 보내 드릴께요
  • 키팅 2013/06/03 17:49 #

    외국에 나가 있느라 몰랐네요. 라데 인터뷰 기사는 인터넷으로 본 것 같긴 한데...사진은 찍었나요?
댓글 입력 영역


날마다 새로운 그림

날마다 새 일러스트

날마다 새로운 사진